AI/의료영상

[ 의료영상 ] Medical Image Segmentation (3.Region Growing / Watershed Algorithm)

hae-koos 2021. 9. 22. 03:06
728x90
반응형

MOOC 강좌 '컴퓨터비전, 머신러닝, 딥러닝을 이용한 의료영상분석' 강의를 리뷰 및 정리한 게시물입니다.

https://dgist.edwith.org/medical-20200327/lecture/63152?isDesc=false

Region Growing

왼쪽 사진은 Thresholding Method의 결과물이고, 오른쪽 사진은 해당 사진에 Morphological Processing을 진행한 결과물이다. Noise와 Hole이 제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
(마크업으로 칠한 사진이다. 실제로 해당 프로세싱 진행한 사진 아니다,,)

해당 이미지를 인풋으로 하여 사용자 입력 지점을 받으면 해당 지점으로부터 퍼져나가면서

픽셀값이 255가 아닌 지점까지 그 영역을 넓힌다. 

https://dgist.edwith.org/medical-20200327/lecture/63152?isDesc=false

 

Region Growing에 해당하는 부분만 Labeling 되어 원하는 부분만

Segmentation 이 진행된 Binary Map을 얻을 수 있다.

 

Binary Segmentation이 아닌 우측과 같은 예시를 들어보자. 검은색 면의 특정 위치가 사용자의 입력, 우리가 원하는 Segmented Area는 보라색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이라고 가정하자. 이때 원하는 영역을 얻으려면 Threshold가 필요하다.

ㅣIntensity(i) - Intensity(j)ㅣ < Threshold 면 Region Growing

 

이렇게 조건을 걸어두면 그 색이 비슷한 옅은 파란색과 짙은 파란색에서는 Region Growing을 지속하고, 보라색 계열이 닿는 순간 그 픽셀값의 차이가 임계치를 넘어 Region Growing을 중지할 것이다.


Watershed Algorithm

Region Growing과 연관성이 있는 기법 중 하나로 Watershed Algorithm이 있다.

해당 알고리즘은 Cell Segmentation과 같이 일일이 Region Growing을 진행할 입력값을 입력하기 까다로운 Task에 적용된다.

https://dgist.edwith.org/medical-20200327/lecture/63152?isDesc=false

해당 이미지의 특정 행을 그래프로 그려본다고 생각하자.

그림으로 봐야 이해가 쉽다.

Cell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밝기가 가장 낮은 부분으로부터 Region Growing을 해나간다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다. Intensity의 높낮이만으로도 Segmentation이 가능하지만 Marker를 인풋으로 정의함으로써 붙어있지만 두 개의 서로 다른 Cell을 구분하는 등 보다 정교하게 Segmentation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. 


지금까지는 영상의 Intensity 정보를 바탕으로 Segmentation을 진행하였다.

다음 게시물부터는 조금 더 발전된 형태의 기법을 공부하자.

728x90
반응형